교육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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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남도순천교육지원청 교육행정서비스 헌장

우리 전라남도순천교육지원청의 전 직원은 고객이 만족하고 감동 할 수 있는 고품질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신뢰받고 소통하는 아이키움 최적 함께하는 순천교육이이 실현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모든 정성과 노력을 다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단정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으로 민원인을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친절과 신뢰를 바탕으로 모든 민원을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여 만족도 높은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처리과정에서 고객에게 불만족이나 불편을 초래한 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이를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겸허히 수용하며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하겠습니다.

교육행정서비스 공통 이행기준

Ⅰ.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마음가짐
    1. 직접 방문한 고객을 위하여
    가. 직원의 좌석배치 및 담당업무 현황을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고,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하여 민원인께서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나. 방문하시는 모든 민원인께 직원의 소속 및 이름을 밝히고 밝은 미소로 정중하게 인사드리겠습니다.
    다. 민원인과의 면담은 의자에 앉으시게 한 후 편안한 자세에서 실시하며, 민원인 입장에서 경청하고, 항상 따뜻하고 겸손한 자세로 대화에 임하겠습니다.
    라. 업무담당자가 없을 시 다른 직원이 응대하도록 하고, 업무담당자가 청 내에 있을 경우 즉시 민원인과 면담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마. 업무담당자가 다른 업무처리 중에 민원인께서 방문하실 경우, 하던 일을 멈추고 민원인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바.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미리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5분 전에 사무실 입구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민원인 도착 후 원하시는 부서로 직접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사. 민원인이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라고 따뜻한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2. 전화 상담을 요청하시는 고객을 위하여
    가. 전화는 또렷하고 밝은 목소리로 공손하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나.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아 “안녕하십니까? 순천교육지원청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인사하겠습니다.
    다.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 신속히 연결해드리겠습니다.
    라. 통화 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1회 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마. 전화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라고 인사하고, 고객께서 수화기를 내려놓음을 확인하고, 1초 이상 경과한 후에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바. 업무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고객의 성함과 용건, 전화번호 등을 기록하여 업무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업무담당자와 통화를 요구하실 경우 업무담당자가 용건을 전달 받은 후 즉시 전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 고객의 질의사항이 본인 업무가 아닐지라도 소속감을 갖고 성의있게 응대하고 안내하겠습니다.
    3. 우편 · 전자 · 인터넷 · FAX 로 민원을 신청하시는 고객을 위하여
    가. 신속한 처리를 위하여 접수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나. 처리기한이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은 처리절차에 대해 고객이 궁금해 하시지 않도록 민원이 처리되는 상황을 문자메시지를 이용하여 바로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Ⅱ. 고객의 알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
    1. 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우리청 홈페이지(참여민원/민원서비스 안내)에 민원사무처리, 민원신청안내, 민원관련서식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2. 고객께서 제출하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3.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제공하겠습니다.
    4. 정보공개청구 사이트 주소: http://www.open.go.kr
행정정보공개 절차
    청구서제출 => 청구서 접수 => 청구서 이송 => 정보공개여부 결정(10일 이내) => 공개·비공개 결정 통지 => 수수료 결정 및 징수 => 공개
Ⅲ.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1. 고객이 공무원의 행정 착오로 재방문하신 경우
    ☞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적으로 민원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2. 정당한 사유 없이 민원서류 지연처리 및 부당한 대우로 불이익이 발생한 경우
    ☞ 신고접수 또는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정확히 알려드리고, 신고접수 또는 사실 확인일자로부터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3. 전화를 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우리 청 행정팀(☏729-7710)으로 연락하여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철저히 재교육하여 불친절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그 결과를 2일 이내에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Ⅳ. 고객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헌장 및 서비스 이행에 대한 의견 또는 교육행정 전반에 대한 건의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우편, 전화, 인터넷, FAX, 직접방문 등으로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7일 이내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접수
  • 우 편 : (57978) 전남 순천시 연향2로 15 전라남도순천교육지원청 민원담당자
  • 전 화 : 061)721-8700
  • F A X : 061)723-1769
  • 인터넷 : http://sced.jne.go.kr ‘국민신문고(전자민원)’ 코너 이용
Ⅴ.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우리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매년 1회 조사하여 우리청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고 조사 결과는 교육행정서비스 발전의 기반으로 삼겠습니다.

Ⅵ. 여러분이 협조해 주실 사항
  • 1. 고객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2. 불친절․불편사항 등 잘못된 점이 있으면 바로 알려 주십시오. 더욱 발전하는 계기로 삼겠습니다.
  • 3. 고객께서 보시기에 친절하고 모범이 되어 칭찬하고 싶으신 공무원이 있을 경우 추천해 주시면, 널리 알려 다른 공무원들의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4. 법규나 제도 또는 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민원을 해결하여 드리지 못할 때는 넓은 마음으로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5.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성명, 주소, 연락처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행정서비스 팀별 이행기준

교육과정팀
유아교육, 특수교육의 내실화
  • 유아의 교육과 보호기능을 통합 제공하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위하여 교육환경을 개선하도록 지원하며,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자료 개발·보급을 위해 유치원의 교육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요구와 장애특성에 적합한 수요자중심의 특수교육지원 서비스 확대를 위하여 특수교육지원센터 프로그램 운영을 활성화하고, 특수학급 학생 및 순회교육대상자, 완전통합학생 중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순회교육(치료교육, 방학중 재택교육 포함)을 지원하겠습니다.
학교 중심 교육활동 지원
  • 연중 기초·기본 학력반을 운영하여 학습부진 학생들에 대한 학력책임제를 실시하겠습니다.
  •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 안내 및 교육활동 우수실천사례 일반화를 위한 장학 자료를 발간하여 보급하겠습니다.
  • 학교 자율장학 지원을 통해 교수·학습력을 제고시키겠습니다.
  • 교실수업을 개선하여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능력을 길러주겠습니다.
  • 학교별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소규모학교의 교육경쟁력을 강화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건강한 학교문화를 조성하여 자녀들이 즐겁고 안전하게 생활하도록 하겠습니다.
  • 차별 없는 교육, 공정한 학력관리에 힘써 교육공동체가 만족하는 교육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교육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으로 행복한 변화를 추구하겠습니다.
중·고등학교 전·편·입학 서비스
  • 중·고등학교 전·편입학에 관한 지침을 우리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배정 원칙을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교원인사팀
각종 입시 및 검정고시 안내 서비스
  • 전라남도교육청에서 주관하고 있는 고입전형·검정고시·대학수학능력시험의 정보를 바로바로 우리청 게시판과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교원인사 관련 서비스
  • 인사관련 자료를 우리청 홈페이지 인사/채용정보에 탑재하고, 인사고충상담을 위하여 담당자와 직접면담, 전화, 인터넷 등 상담창구를 다양하게 운영하여 인사고충이 해소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타 시·군 전입교사 희망원을 받아 인사배치에 최대한 반영하겠습니다.
  • 교원 경력·퇴직·재직 증명서를 신청 후 1시간 이내에 발급하겠습니다.
학교도서관지원센터
학교도서관 지원 서비스
  • 학교 독서·토론교육, 학교도서관 활용 독서프로그램 등 다양한 학교도서관 지원 사업을 운영하겠습니다.
  • 학교도서관 순회지원을 실시하여 학교도서관의 원활한 운영을 돕겠습니다.
학교혁신팀
전남순천혁신교육지구 지원
  • 가. 학교혁신전면화를 통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학교교육을 실현하도록 돕겠습니다.
  • 나. 혁신학교 문화를 모든 학교에 확산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다. 학부모·지역사회와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라. 교육공동체의 참여 속에서 민주적이고 협력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하여 학교자치를 구현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마. 농어촌학생의 실질적인 교육기회보장으로 “행복한 작은학교 따뜻한 교육공동체”를 실현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바. 작은학교의 강점을 살린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으로 작은학교 교육력을 강화하는데 지원하겠습니다.
  • 사. 마을·지자체 연계협력을 통하여 마을과 함께 성장하는 지속 가능한 학교가 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과학·영재교육 활용 안내
  • 가. 과학·영재교육의 저변확대를 위하여 각종 행사 내용을 우리청 홈페이지에 공지하겠습니다.
  • 나. 영재교육관련 선발 기준 및 선발 결과를 우리청 홈페이지에 안내하겠습니다.
체육복지팀
학교 체육 지원시비스
  • “1학생 1스포츠 활동” 및 학교스포츠클럽을 적극 활성화하도록 권장 지도하여 학생들의 체력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원사업의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교육·문화·복지의 통합 서비스망을 구축하겠습니다.
생활인권팀
안전한 학교 조성
  • 가. 학교현장 중심의 실효성 있는 학교폭력예방 및 생명존중 교육으로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힘쓰겠습니다.
  • 나. 365일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학교폭력예방에 노력하겠습니다.
  • 다. 존중과 배려로 자율과 책임의 인권친화적인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라. 학생자치활성화로 미래핵심역량을 갖춘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마. Wee센터의 내실있는 운영으로 한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모두가 소중한 순천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학교지원팀
1. 학교지원 내실화
  • 가. 학교가 교육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학교업무지원 방안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나. 학교시설 및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 관리를 적극 지원하여 안전하고 행복한 배움터를 만들겠습니다.
2. 방과후학교·돌봄교실 운영
  • 가. 방과후학교·돌봄교실 운영 정상화로 교사가 학생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 나. 방과후 강사 인력풀 DB 구축으로 방과후 업무경감 및 만족도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3. 교육공무직원 인사노무관리 지원
  • 가. 교육공무직원 인사·복무·급여 관리의 체계적 지원으로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 체제를 구현하겠습니다.
4. 학교시설점검 및 어린이놀이시설 안전점검 지원
  • 가. 학교의 기계설비·전기설비·소방설비·용역관리분야 등 시설관리의 애로점을 지원하여 안전한 학교 만들기에 노력하겠습니다.
WEE센터
상담지원시비스
  • Wee센터 운영의 내실화로 위기학생 및 부적응 학생을 지원하고 고충을 해결하여 행복한 학교생활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Wee 닥터 운영
  • Wee 닥터 운영으로 심리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학생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보건급식팀
학교 보건관리시비스
  • 학교 먹는 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분기별 1회 이상 수질검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감염병 유행 경보 발령 시 즉시 현장 확인 후 대책을 강구하겠습니다.
  • 학생 건강증진을 위하여 학교 보건실 현대화, 학생건강검사, 난치병 학생 지원, 감염병 예방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하여 교사 내 공기질, 학교소독, 저수조 청소·소독, 학교석면관리 등 환경위생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생적이고 안전한 학교급식 제공
  • 학교 급식기구 교체 및 환경 개선을 통한 안전하고 쾌적한 급식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 친환경 농산물 사용 등 우수한 식재료 사용으로 학교급식의 질을 향상시키고 수요자 만족도를 높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식재료 안전성검사 및 급식기구 미생물검사 추진으로 위해요소를 사전에 점검하여 체계적인 급식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 학교 식중독 조기경보 시스템운영을 강화 하겠습니다.
  • 급식학교 위생·안전관리 실태를 연 2회 점검하여 식중독 예방에 노력하겠습니다.
행정팀
민원행정서비스
  • 빠르고 편안하게 민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학생·인사·검정고시 관련 제증명 신청시 모사전송의 경우 1시간, NEIS를 통한 발급시 15분 이내에 발급 완료 하겠습니다.
  •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동일 민원으로 우리 청을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께 사전에 민원처리절차를 안내하고 처리기한이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의 경우 문자메시지를 통하여 처리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지방공무원 인사 행정서비스
  • 직접면담·전화 또는 홈페이지의 인사자료실 등 상담창구를 다양하게 운영하여 인사 고충을 해소하겠습니다.
  • 인사 관련 자료를 우리 청 홈페이지(인사/채용정보)에 탑재하겠습니다.
공직자 부조리 신고
  • 우리청 홈페이지에 「순천교육신문고(민원신청)」를 운영하여 소속 공무원들의 직무와 관련한 부패행위, 부조리 및 공직자로서의 부적격자 등에 관한 신고를 상시 접수하겠으며, 그 처리과정을 7일 이내에 민원인에게 안내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 교육 실시
  • 우리청 직원들의 행정서비스 향상을 위해 연 1회 이상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교육협력팀
투명하고 건전한 교육재정 서비스
  • 교육비특별회계 예산을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편성하고 공개하겠습니다.
  • 학교회계를 운용함에 있어 학교장의 재량권이 확대될 수 있도록 필요한 교육 재정을 지원하겠습니다.
적정규모 학교 육성
  •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수요자 중심으로 학생배치계획을 수립하여 과대·과밀 학급을 해소하는 등 교육여건을 개선하겠습니다.
  • 학교를 신설할 때에는 개교시기, 위치, 규모 등을 홈페이지에 안내하겠습니다.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 지원
  • 학교운영위원회 운영 활성화를 위해 우리청 홈페이지에 관련 자료를 탑재하겠습니다.
사립유치원 행정 지원
  • 사립유치원 행정 업무이해를 돕고자 관련 자료를 우리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유치원 운영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평생교육팀
학원·교습소·개인과외교습자 운영 지원
  • 학원·교습소·개인과외교습자 관련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친절·신속·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학원 및 교습소 등이 관련 법령에 의거 건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지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학원 및 교습소 등의 각종 구비서류 목록을 우리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비영리(공익)법인 및 평생교육시설 운영 지원
  • 가. 비영리(공익)법인에 대해 연 1회 이상 지도‧점검하여 법인 운영의 공익성과 투명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나. 지역사회 요구에 따른 질 높은 평생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다. 비영리(공익)법인 및 평생교육시설 운영을 위한 세부적인 민원처리 절차와 각종 구비서류 목록을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변경시마다 갱신하여 사전에 불편함을 해소하겠습니다.
전산팀
교육행정정보제공 환경 구축 및 운영
  • 열린 교육행정을 위하여 우리청 홈페이지를 충실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교육행정시스템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신청서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인증서 발급을 처리하겠습니다.
정보보호 업무 적극 수행
  • 정보보호시스템을 운영하여 정보유출사고 등 사이버 침해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교육재정팀
투명한 입찰·계약 행정
  • 전자입찰 및 전자계약 활성화로 직접 방문 없이 입찰 및 계약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모든 업무가 신속·공정·정확·투명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입찰관련 정보를 우리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고객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제한 대상을 철저히 준수하겠습니다.
  • 입찰·계약 서류를 간소화하고,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폐교재산 활용 안내
  • 폐교재산 현황 및 활용 내역을 우리청 홈페이지에 안내하겠습니다.
시설팀
수요자 중심의 학교시설공사 이행
  • 학교시설사업 기본계획 수립 시 학교관계자 의견을 수렴하고 사전에 수요자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시설공사 시 학교시설사업촉진법에 의한 건축승인, 신고, 사용승인 등 관련 민원에 대해서는 5일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교육행정서비스 팀별 주요업무 및 전화번호 안내
서비스 분야별 담당부서
부서명 주요업무 전화번호
교육과정팀 학교 교육과정 지원, 컨설팅 장학, 교실수업개선, 유아∙특수교육 지원 061) 729-7750~7
교원인사팀 교원인사, 검정고시, 대학수학능력시험 061) 729-7760~3
학교도서관지원센터 학교도서관지원 061) 729-7764~6
학교혁신팀 전남순천혁신학교 지원, 마을교육공동체 발굴,과학교육, 영재교육업무 전반 061) 729-7770~4
체육복지팀 체육·교육복지 061) 729-7780~4
보건급식팀 학교 보건·급식 061) 729-7790~3
생활인권팀 학생생활지도, 학교폭력예방 업무지원 061) 729-7830~4
학교지원팀 교육공무직원, 방과후학교, 학교시설점검, 돌봄교실 061~729-7840~5
Wee센터 학생상담, Wee클래스 061) 729-7850~5
행정팀 지방직인사, 감사, 청렴 및 부패방지, 연금, 민원 061) 729-7710~6
교육협력팀 예산, 적정규모학교 육성, 학교운영위원회, 사립유치원 행정 지원 061) 729-7720~3
평생교육팀 학원·교습소 관리, 비영리(공인)법인 및 평생교육시설 운영 지원 061) 729-7730~3
전산팀 홈페이지 운영관리,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전산시스템 운영관리, 인증서 발급 061) 729-7740~3
교육재정팀 계약, 지출, 급여, 물품, 재산 061) 729-7810~7
시설팀 시설공사 061) 729-7820~6
특수교육지원센터 특수교육지원 061) 727-5512~3 061) 727-55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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